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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소하게 알아가는 정보


쇼피파이, 해외쇼핑몰 운영하며 쉬면서 돈버는 법




쇼피파이를 통해 해외 쇼핑몰 사업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보자!

일하지 않는 시간에도 돈이 들어왔으면 좋겠다. 제 2의 직업 '디지털노마드'로 살고 싶다는 마음에 읽게된 책이 있다. 김민선님이 쓰신 [나는 디지털노마드맘으로 살기로 했다.] 라는 책을 통해서 디지털노마드가 어떻게 수입원을 얻는지, 어떻게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야할지에 대한 청사진을 그릴 수 있었다. 책에서는 1. 온라인스토어 2. 웹사이트를 통한 어필리에이트 수익 3. 주식 배당금 4. 부동산 임대수익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소개한다. 디지털노마드라는 타이틀로 나온 책 중에 가장 쉽게 읽히면서도 큰 도움이 되었다. 이 분야에 관심이 있면 <강추!>

나는 해외쇼핑몰 "쇼피파이"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 해외 쇼핑몰 플랫폼 중 쇼피파이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해외 유통 자동화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지 정리해볼까 한다.

잠깐! 왜 국내시장이 아니고 해외 시장을 선택해야 하나요?

1. 국내 시장은 가격 경쟁이 매우 심함.

2. 시장이 월등히 넓음 = 수요가 많음.

3. 유용한 Tool (쇼핑몰 제작 툴, 결제 툴 등) 한글 지원이 안되거나 국내 결제가 안됨.

 그 외에도 일처리시 시차가 유리하게 작용하기도 하고, 달러로 결제를 하기 때문에 환율로 이윤 을 남길 수도 있다. 


어떻게 쉬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건가요?

쇼핑몰 운영을 하며 노동시간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드랍쉬핑'이라는 플랫폼이 필수적이다. 아래의 설명을 참고해주시길 바란다.

기존 쇼핑몰의 문제점

다음의 그림은 전통적 쇼핑몰 운영방식이다.

재고를 먼저 구매하고 손님을 나중에 확보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시작부터 재고 구매에 대한 리스크가 생긴다. 또한 구매자가 발생하면 내가 직접 재고를 포장하여 배송을 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말그대로 노동을 해야한다.

<드랍쉬핑>을 통한 쇼핑몰 운영 방식

* 드랍쉬핑이란?
주문이 들어오면 제조업체나 중개업체 등 제 삼자가 고객에게 직접 발송해주는 서비스.  

새롭게 등장한 드랍쉬핑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우리는 기존 쇼핑몰 운영시 가장 큰 리스크인 재고에 대한 부담을 없앨 수 있게 되었다. 먼저 재고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쇼핑몰에 제품을 광고를 해줌으로써 구매자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공급처 입장에서는 대신 광고를 해주니 좋고, 내 입장에서는 재고가 쌓이는 부담 없으니 좋은 것이다. 

또한, 구매가 이루어지면 드랍쉬핑을 통해 공급처에서 직접 고객에게 배송이 되기 때문에 내 직접적인 노동시간을 줄일 수 있다.

 

 

그렇다면 많은 쇼핑몰 중 쇼피파이가 갖는 특징은?

쇼피파이는 자신만의 서버를 갖고 운영하기 때문에 내가 따로 웹 호스팅을 사거나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일정의 월사용료를 내기만 하면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필수적인 요소들(템플릿, 결제 시스템, 블로그나 이메일과 같은 마케팅 도구 등)을 즉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쇼피파이는 약 450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고, 수백만명의 판매자가 370만개의 온라인 상점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쇼피파이의 가격정책 (US달러 기준)

쇼피파이는 월사용료를 세가지 가격정책 - 베이직, 쇼피파이, 어드밴스드-으로 나누고있다. 베이직은 초보자들이 큰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는 가격이라 생각한다.

쇼피파이 플러스 및 라이트 버전. 쇼피파이의 라이트 버전은 9불밖에 안한다.

또한 쇼피파이 라이트라는 플랜이 있는데, 내가 이미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별도의 쇼핑몰을 개설하지 않고 기존의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판매상품의 "구매버튼 (Buy botton)"을 추가해 말그대로 라이트하게 판매를 할 수 있게 만든 플랜이다.

개인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개재된 쇼피파이 라이트 예시

이미 개인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중인 사람들에겐 정말 매력적인 플랜이라고 생각한다.

 

 

장점

1) 쉽다

초보자도 마음만 먹으면 한두시간 안에 당장 판매가 가능한 쇼핑몰을 개설할 수가 있고, 클릭 한 번으로 앱추가를 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2) 커스텀

템플릿을 내 마음대로 설정하고 꾸밀 수 있어 쇼핑몰을 커스텀할 수 있다. 내 쇼핑몰을 브랜딩하고 좀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은 경쟁력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3) 가격경쟁력

일단, 가장 좋은점은 크레딧카드 정보를 주지않고 무료로 쇼피파이를 이용해볼 수 있다.

그리고 특히 쇼핑몰에서는 장바구니 보호기능이라는 것이 있는데 (*장바구니 보호기능이란? 잠재고객이 온라인상점에서 물건을 주문하려고 체크아웃했지만, 구매전에 주문과정을 중단하는 경우 다시 결제할 것을 대비해 장바구니를 그대로 보호해두는 것) 이 기능은 대부분의 쇼핑몰에서는 프리미엄 플랜으로만 가능한 기능이다. 하지만 쇼피파이는 라이트 플랜에서도 이 기능을 추가했다.

4) 그 외

 - 사용자가 비교적 많은 편

 -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EU 등 세율이 자동으로 계산되고 적용됨

 - 다중 통화 판매가 가능하고, 이는 다른 많은 플랫폼들이 지원하지 않는 것중 하나임

 - 다양한 언어로 사이트 버전을 생성할 수 있음

 - 국가에 따라서 표피파이 쇼핑 서비스를 사용해 제품을 배송하면 상당한 배송할인을 받을 수 있음

단점

1) 앱 구매시 월사용료 지불해야함

2) 더 질좋은 상품 개재나 전문적인 보고서를 받기 위해서는 더 비싼 플랜을 이용해야 함

3) 타사 결제 게이트웨이를 이용하면 거래 수수료가 있음


쇼피파이 외 해외 쇼핑몰 플랫폼 리스트

이베이

 - 중고시장 태생. 고품질 사진 or 뛰어난 상품력 아니어도 소비자들이 용인하고 구매해주는 편.

 - 미국에 국한되지 않고, 해외 결제 가능한 카드만 소지하고 있으면 누구나 셀러로 등록 가능.

 

아마존

 - 판매 상품에 대한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면 가장 폭발적 매출.

 -  FBA 물류시스템 (*상품을 아마존 창고에 넣으면 아마존이 재고관리, 포장, 배송, 고객관리까지 거의 모든 물류과정을 대행해줌) + 1억 프라임 멤버십 회원 보유

 - 직접 제조한 상품 or 최저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상품

 - 아마존 코리아 -> 입점 과정 지원

엣시

 - 핸드메이드 수공예품

 - 디지털 도면과 같은 정보 형태나 풀필먼트와 결합해 자동화 전략

 - 수수료율 낮음


 

책을 읽고 무작정 쇼피파이 무료 트라이얼을 시도해봤다. 조금 어렵지만 새로운 세상을 접하는게 재미있다. 아직 더 공부가 필요할 것 같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쇼피파이에서 이용 가능한 드랍쉬핑 플랫폼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까한다. 쇼피파이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나마 되었길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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