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cal/의약제품 알아보기


입벌림 방지밴드의 놀라운 효과, 코숨테이프와 비교해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강 호흡에 대한 이야기와 구강 호흡을 방지하기 위한 입벌림 방지밴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강 호흡은 말 그대로 입으로 숨을 들이마시는 현상을 얘기합니다. 구강 호흡은 우리의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입벌림 방지 밴드가 시중에 나와있다는걸 알고 계신가요?

입벌림 방지밴드, 왜 필요한가요?

수면 중에 입으로 호흡을 하면 가장 먼저 목이 건조해지고 입이 마르게 됩니다. 또한 콧털에서 걸러져야 할 나쁜 균들이 걸러지지 않고 바로 체내로 들어오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지기 좋은 조건이 됩니다. 이로 인해 기침을 하게 되고 감기에 자주 걸리게 됩니다. 또한 공기의 온도나 습도를 조절하는 코의 기능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뇌의 온도 등 항상성이 깨지게 되고 이는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원인이 됩니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피로가 누적되겠지요. 게다가 구강 호흡이 오랜 기간 이어지면 얼굴형에 변형이 오게 됩니다. 

구강호흡을 고치기 전 후의 얼굴형 변화

 

입벌림 방지밴드, 나도 필요한지 확인해보기

내가 잠을 자는 동안 입으로 숨을 쉬는지 코로 숨을 쉬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아래는 입을 벌리고 자면 일어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1. 무언가에 집중하다가 정신을 차려보면 입이 벌어져있다.

2. 자면서 코를 골거나 이를 간다.

3. 아침에 일어나면 목이 건조하고 따갑다.

4.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잠을 많이 자도 피곤하다.

5. 구취가 심한 편이다.

6. 앞니가 돌출되어있다.

7. 음식을 한 쪽으로만 씹는다.

이런 현상을 자주 겪으시는 분들은 입벌림 방지밴드나 코숨테이프의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입을 벌리고 주무시는 분들, 질 좋은 수면이 필요하신 분들, 집중력이 필요한 학생이나 수험생, 성장기의 아이들이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입벌림 방지밴드의 특징 및 장점

입숨테이프와 비교했을 때 입벌림 방지밴드의 장점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착용이 가능하다는 점 같습니다. 잠을 잘 때 말고도 휴식이나 청소나 공부하거나 잘 때 모두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재사용이 가능하고 점착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거나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밴드를 선택하시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주의할 점도 상대적으로 적다고 생각합니다. 세척만 잘 해주면 되기 때문이죠. (세탁기, 건조기, 중성세제는 제품 변형 우려가 있어 사용하면 안되고 미지근한 물로 헹궈 자연건조 시키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미관상으로도 밴드가 조금 더 좋지 않나 하는 개인적인 생각도 있습니다. 

입벌림 방지밴드를 검색 했을 때 리뷰가 좋은 사이트를 사진 링크에 걸어둘테니 확인해보세요.


코숨테이프 특징 및 장점

입벌림 방지밴드에 대해 알아보다보니 코숨테이프라는 것에 대해서도 알게되었습니다. 이선균 배우가 여름방학에서 소개한 제품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배우분이 실제로 사용하고 계신다고 하네요. 코숨테이프의 개발자는 이우정 한의사입니다. 입술이 벌어지지 않으면 저절로 코로 숨이 쉬어진다는 당연한 본질을 깨닫고 30년간의 임상을 거쳐 코숨테이프를 개발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정품 코숨테이프는 고급 면 40수 원단을 사용하고, 얇고 통기성이 좋아 남녀노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점착제 성분도 안전하고 자극이 적어, 현재 입벌림 방지밴드 중에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입벌림 방지밴드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 아닐까 합니다. 또한 부피가 상대적으로 작고 휴대가 편하다는 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테이프가 떨어지느냐 마냐에 따라 내 코에 다른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판별이 더 잘 될 것 같기도 합니다.

코숨테이프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코숨테이프를 사용하기 전 입술이 많이 건조하다면 립밤이나 바세린을 발라줍니다. 코숨테이프를 붙일 때는 입술을 아주 살짝 안으로 말아 넣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코숨테이프를 세로로 붙여서 적응해보고, 사용이 익숙해지면 항상 가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코숨테이프를 붙인 직후에는 체온을 이용해 5초 정도 눌러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접착이 너무 강한 것 같으면 깨끗한 손등에 한 두번 붙였다 떼었다 하며 접착력을 줄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코숨테이프를 뗄 떼는 따뜻한 물을 충분히 적셔주시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너무 빠르게 떼어내면 피부에 손상이 가니 천천히 뗴어주세요. 입술에 남아있는 점착제는 손으로 살살 문질러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코숨테이프 주의사항으로는 적응기간이 끝난 후에는 반드시 입술에 빈 틈이 없게 가로로 붙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입술에 조금이라도 빈틈이 생기면 효과가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침에 일어나서 코숨테이프가 떨어져 있다면, 코로 숨을 쉬는데에 어려움이 있다는 증거입니다. 비염이 있다던가 코 구조상의 문제일 수 있으니, 이런 경우 절대 무리해서 사용하지 마시고 전문의와 상담하신 후 이용하셔야겠습니다. 점착제 알러지나 입주위에 상처가 있으신 분들도 사용을 자제해주세요. 만 4세 이하의 어린이와 노약자 등 스스로 코숨테이프를 떼어낼 수 없는 분들은 사용을 금지합니다. 또한 위생상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올바른 호흡이 얼마나 수면에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모두 숙면 취하셔서 피로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